블로그를 시작하고 쓰는 첫 글입니다.
두서 없을 수 있어도 일단은 차근차근 기록을 해나가며 내가 쌓고 싶은 커리어는 무엇인지
자기효능감을 느끼며 일을 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관심 있는 기획자라는 직업에 대해 정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작성합니다.
목차
1. 서비스기획의 정의
2. PM, PO, PL, PA?
3. 기획자가 갖춰야 할 필수역량
4. 기획자가 몰라도 되는 것들
1.서비스 기획의 정의
1-1. 기획의 사전적 의미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1-2. 서비스 기획의 의미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프로세스
2. PM, PO, PL, PA?
2-1. 각 포지션의 정의와 주요 업무
PM (Project Manager) |
프로젝트를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관리 업무를 지휘하는 프로젝트의 총 책임자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고 팀 구성원의 업무별 일정관리와 이슈 관리를 수행하는 것이 주요 업무 |
PO (Project Owner) |
제품 관리자.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는 포지션 해당 제품의 비전과 전략이나 로드맵을 수립하여 상품화까지 아우르는 업무의 총 책임자 PM과 다르지만 스타트업에선 PO와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서비스(프로젝트)를 하나의 제품으로 보느냐에 따라 PM으로도 PO로도 불리는 것 같음 |
PL (Project Leader) |
주로 큰 프로젝트에서 PM이 혼자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PM을 도와 팀을 리드하며 설계와 구현 단계의 실무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 |
PA (Project assistant) |
프로젝트의 실무자. 산출물을 제작을 담당하는 포지션으로 프로젝트가 주어진 시간과 리소스에 맞게 완료될 수 있도록 하는 책임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 |
2-2. PM과 PO의 차이
PM과 PO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 되게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둘의 차이를 알아보자
- PM은 제품의 출시 전, PO는 제품의 출시 후 필요한 사람이다.
- PM은 프로젝트의 진행을 관리하는 사람이고, PO는 프로젝트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람이다.
- PM은 여러 제품을 효율적으로 만들어내는 전문가이고, PO는 하나의 제품을 완성도 있게 다듬어내는 전문가이다.
제품 출시 전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B2B(Business to Business) 또는 SI(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PM이 관리
B2C(Business to consumer) 서비스나, B2B 서비스라도 다양한 고객(사이트)이 있는 경우는 PO가 관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즉,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필요한 포지션이 달라진다는 것
3. 기획자가 갖춰야 할 필수 업무 역량
3-1. 갖추면 좋은 역량
비즈니스 이해도: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의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서비스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재무 분석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사용자 이해도: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의 사용자를 이해하고, 사용자의 요구와 니즈를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사용자 조사, 분석, 인터뷰 등의 방법을 통해 사용자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 서비스 기획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서비스 기획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문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협업 등의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팀원은 물론 고객 및 경영진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여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동일한 이해와 기대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기술 이해도: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의 기술적 구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IT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데이터 분석 능력: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의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방향을 수립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글로벌 마인드: 서비스 기획자는 글로벌 시장을 고려하여 서비스를 기획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획자는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PA를 넘어 PM, PL.PO가 된다면...
팀 구축 기술: 적절한 인력 배치와 팀 구축은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위임 기술: 작업을 적재적소에 할당하고 감독할 수 있는 능력은 관리자의 기본 자질이며, 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신뢰해야 합니다.
리더십 기술: 훌륭한 리더는 팀이 프로젝트 전반의 걸쳐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모든 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2. 앞으로 내가 갖추고 싶은 역량
앞으로 블로그에 공부하며 글을 쓰게 될 주제들이다.
- API, SDK,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프런트엔드, 백엔드, API,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베이스, 버전 관리 시스템 등과 같은 기본적인 기술 용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서비스 기획에 있어 기본적인 알고리즘, 자료 구조에 대한 이해도 유용합니다. 이러한 기본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 동향 및 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 담당하는 프로덕트의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 스택, 프레임워크, 플랫폼, 데이터베이스, 서버-클라이언트 모델, 네트워킹, 라이브러리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는 프로덕트의 개발 방향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웹 서비스와 API에 대한 이해는 현대적인 IT서비스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부분입니다. 데이터 통신, HTTP 프로토콜, RESTful API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필수입니다.
- 모바일 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경우, iOS 및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특징과 제약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품의 보안 및 안정성을 고려하는 방법, 코드 최적화 및 성능 개선에 대한 지식을 알면 제품 개선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4. 기획자가 몰라도 되는 것들
기획자로 일하면서 엄청 많은 고민을 했다 알아야 할 게 너무 많다는 것..... 그럼 도대체 어디까지 알아야 하고 어디까진 몰라도 되는 걸까 알아야 될 게 너무 많아서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싶은데 말이다 그래서 선배 기획자들이 말해주는 몰라도 되는 부분을 정리해서 마음을 가다듬고자 한다.
4-1. 쿼리(SQL)를 알아야 하나요?
SQL은 데이터구조를 설계하기 위한 언어이다.
우리는 이런 쿼리문 (SQL)을 작성하는 법이 아니라 DB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까지만 해도 충분하다 개발자와 소통하고 어떤 데이터를 뽑아 탐색을 할지 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DB는 서비스의 성능, 속도, 안정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비개발자가 건드릴 영역은 아니기 때문에 하드 하게 알면 물론 좋겠지만... 사실 전혀 몰라도 지장은 없다고 한다.
4-2. 개발을 어느 정도까지 알아야 하나요?
이것도 쿼리와 마찬가지이다 개발자들도 좋은 개발자를 찾기 어려운 시점에, 개발지식이 기획자에게 필요한 이유는 개발자와 왜 이렇게 구현되어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 어떻게 구현되면 좋을지 조사하고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개발자와 구현 방법과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까지 필요하다.
4-3. 기획자는 디자인을 할 줄 알아야 하나요?
나는 기획을 하면서 디자인을 배워야 하나 많이 고민을 했다. 해외에서는 기획자라는 직업이 없다고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한국에서 근무하는 기획자이니까.... 디자인에 집착하지 말고 큰 흐름과 줄기를 보고 사용자의 반응 하나에 더 집착하고 설계 오류 데이터 누수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꼼꼼한 기획자가 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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